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인포

운전면허 필기시험접수 하는법 ㅣ 취득절차 및 비용, 준비물 안내

by Fast Info. 2022. 1. 8.

대한민국에서 운전을 하기 위해 준비해야 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면허시험이죠.

예전에 비해 더욱 더 어려워졌다는 운전면허 시험, 어떤 것부터 준비해야할지 막막하신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오늘은 운전면허 시험 중 제일 먼저 보게 되는 필기시험 방법 중에서도 필기시험 접수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운전면허 필기시험 접수 방법
  • 운전면허 취득절차
  • 운전면허 필기시험 준비물 및 비용안내

 

운전면허 필기시험 접수 방법

우선, 운전면허 필기시험 접수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 서비스'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인터넷 접수를 하는 방법, 면허시험장 현장 접수방법이 있는데요,

 

비수기 시즌에는 바로 원하는 날짜에 신청할 수 있었으나 코로나가 끝나갈 무렵부터는 예약하기가 점점 어려워져 한 달 이상 기다리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참고하여 미리 신청해두시기 바랍니다.

링크를 클릭하시면 필기시험 접수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운전면허 필기시험 신청하기

 

 

링크를 클릭하신 후 왼쪽에 메뉴 창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은 이미지가 나오게 됩니다.

 

‘운전면허 시험을 클릭하셔서 응시 전 교통안전 교육과 시험일정/접수를 클릭한 후

이름,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시고 원하는 날짜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두 번째는 현장접수 방법입니다. 현장접수방법의 경우 인터넷 신청에 비하여 꽤 널널하다는 말이 있으니, 가까운 시험장을 찾아서 문의 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필기시험의 경우 1종은 70, 2종은 60점만 충족하면 되니 모의고사 문제지 한 번 훑어 보신 후 시험 합격하시기 바랍니다.

 

운전면허 취득절차

다음은 운전면허 시험의 간단한 순서인데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사진은 면허 취득 절차 입니다. 필기시험 접수를 하시면서 시험을 보기에 앞서 응시 전 교통안전교육을 이수하셔야 하는데요, 시험장에 방문하여 1시간짜리 교통안전교육과 신체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만약 직장인일 경우 일 년에 한 번 건강검진을 한 기록이 있다면 따로 신체검사를 받지 않아도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 이후 신분증과 응시원서를 가지고 학과접수를 하게 되는데요, 학과접수는 필기시험 접수를 말합니다. 접수 후 지정된 필기시험 장소로 이동하여 학과시험을 보시면 됩니다.

 

필기시험 후의 간단한 절차는

필기시험 > 기능시험 접수 > 기능시험 > 도로주행 접수 > 도로주행 시험 > 운전면허증 발급 순서입니다.

 

운전면허 필기시험 준비물 및 비용 안내

운전면허 필기시험 준비물과 금액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용은 학원을 다니는 것과 시험장을 통해 독학으로 취득할 경우 금액 차이가 나는데요,

먼저 학원 비용에 대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학원에 등록하실 경우에는 1회에 합격한다면 총비용은 최소 55~78만원이 들어갑니다. (가격은 지역에 따라 다름).

 

여기에서 운전학원도 두 종류로 일반 학원과 전문 학원으로 나뉩니다.

 

전문학원 : 교육과 실기 시험을 운전학원에서 실시, 의무 교육 등록시 60~78

일반학원 : 교육은 학원에서, 실기시험은 시험장에서 응시. 의무교육 등록시 55 ~ 70만원

 

실내운전 연습장()을 통하여 운전면허를 취득하실 경우에는 운전학원처럼 의무 교육은 없습니다.

 

그다음 학원을 다니지 않고 독학으로 시험장을 통해 직접 접수할 경우에 대한 비용 및 준비물입니다.

 

먼저,  필기시험, 즉 학과접수 비용과 준비물입니다.

비용 : 7500

준비물 : 3.5x4.5cm 사이즈의 사진 3& 신체검사 혹은 건강검진 증명서 (없을 경우 시험장에서 검사),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기능시험 비용과 준비물입니다.

비용 : 22,000

준비물 : 응시원서, 신분증

 

마지막 도로주행 접수비용과 준비물입니다.

비용 : 25,000

준비물 : 신분증, 증명사진 1, 응시표, 수수료(불합격 시 추가비용/영문 면허증 수수료)

 

만약 불합격을 하신다면 추가 비용을 더 지불해야 하니 참고하셔서 여유분의 돈을 준비해가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운전면허 필기시험에 대한 접수방법 및 취득절차와 준비물등 다양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면허 취득하시고, 베스트 드라이버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